문화유산신문

바로가기 메뉴

강릉단오제 2018

입력 : 2018년06월11일 09시00분

  • 쪽지신고하기
  • 기사글확대
  • 기사글축소
  • 프린트하기

강릉단오제 2018 강릉단오제 2018

 강릉에서 단오는 큰 명절이다. 단오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강릉 단오제>는 신과 인간의 소통은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의 상생을 위한 휴먼드라마이다. 역사문화적 침탈을 일삼았던 일제강점기에도 단오제는 열렸고, 중요한 기록을 남겼다.
 한국전쟁 중에도 단오제는 맥을 이어왔다. 노인들과 무녀들은 시기적으로 어려울 때는 압박의 눈을 피해 중앙시장이나 남대천 변, 성남동 한구석에서 소규모로 나마 빼놓지 않고 단오제를 치렀다고 증언한다. 이처럼 강릉단오제는 비교적 온전히 전승되고 있거나 고증을 통하여 원형 복원이 가능할 만큼 면면히 이어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런 덕분에 강릉단오제는 1967년 중요무형문화제 13호로 등록되면서 우리민족 전통 민속축제의 원형성을 간직한 단오축제로서 고유의 가치를 획득하였다.

 2005년 11월에는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등재되어 전 세계의 인류가 보존해야할 문화유산이 되었으며 전년도에는 150만 명의 관광객이 찾은 축제이다.

 

행사기간 : 2018. 06. 14. ~ 2018. 06. 21. 

행사장소 : 강원도 강릉시 단오장길 1 남대천 단오장 및 지정 행사장  

연 락 처 : 033-641-1593 

홈페이지 : http://www.danojefestival.or.kr 

주최/주관 : (사)강릉단오제위원회/(사)강릉단오제보존회

< 행사내용 >

- 신주빚기

- 국사성황제

- 봉안제

- 영신제

- 영신행차

- 단오제 본행사

·프로그램 [공연] 유네스코 등재 국내외 공연, 강릉사투리경연대회 

[체험] 강릉단오문화체험, 민속놀이체험(씨름, 그네 등) 

[난장] 국내 최고.최대 규모의 난장

ⓒ 문화유산신문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섹션의 최신기사

최신 문화유산 뉴스

‘구 군산세관 본관'은 사적으로 지정 예고... 관광공사, ‘중국 3대도시 MICE 로드쇼’ ... 국립고궁박물관과 국립무형유산원, 구글에 ... 문체부, 2018년 하반기 관광기금 2,300억 ... 20년 만에 '익산 미륵사지 석탑' 수리 완료

최신 문화유산 기사

의성 소우당 고택 (義城 素于堂 古宅) 경주교동법주 (慶州校洞法酒) 김홍도필 풍속도 화첩 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보스니아 ) 서도소리 (西道소리)

최신 한국의명소 기사

설악산 비선대와 천불동계곡 국립서울현충원 명승 제46호 단양 구담봉(丹陽 龜潭峰) 파주 감악산 출렁다리 중국 시안(西安, Xian)

최신 사설/칼럼

[한·중 정원가 예찬 36] 중국 첩석가산의 ... [김영관 칼럼] 알렌컬렉션 연구조사활동의 ... [정중수의 문화사색] 안동 예안, 풍산 지방... [신창석의 문화사색] 아카데미의 향기 [한·중정원가예찬 35] 첩석으로 승경을 표...

최신 문화계소식

2018 제13회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시행 공... 동강국제사진제 2018 관광공사, 시민참여혁신단 시민위원 모집 ... 코리아둘레길 ‘남해안길’ 명칭 공모 2018년 강릉시 <무형유산의 이해>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