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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평양 그림 ‘평양성도 병풍’,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 보물 지정 예고

입력 : 2018년06월26일 11시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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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조선 시대 평양 그림 ‘평양성도 병풍’,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 등에 대해 보물 지정 예고를 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된 ‘평양성도 병풍(平壤城圖 屛風)’은 조선 후기 화려했던 평양의 모습을 가로 4m에 이르는 장대한 8폭 화면에 집약적으로 표현한 ‘전도식(全圖式) 읍성도(邑城圖)’다. 
 

평양성도 병풍 중 애련당 모습    사진제공=문화재청 평양성도 병풍 중 애련당 모습 사진제공=문화재청

 이 병풍은 도시의 전경을 오른쪽으로 비스듬하게 배치하고 화면 윗부분에는 멀리 보이는 북쪽의 능선을, 화면 아래에는 평양성을 에워싸듯 흐르는 대동강과 그 주변의 섬인 양각도(羊角島)와 능라도(綾羅島) 등 강변의 풍경을 묘사하였다. 

 

 병풍의 중심에 해당하는 제2~4폭에는 성벽에 둘러싸인 평양의 도시적인 모습을 원근법을 가미해 공간감 있게 표현했으며, 주요 관청과 명승지 부근에 반듯한 한자로 명칭을 써서 마치 사진을 보는 듯한 실재감이 느껴진다.

  

 이 작품은 1804년 화재로 소실된 대동강 주변의 애련당(愛蓮堂)과 장대(將臺)가 묘사되었고, 19세기에 유행한 밝고 짙은 청색을 혼용하지 않고 녹색 위주로 처리한 방식, 명암이 거의 없는 건물 묘사와 인물이 표현되지 않은 예스러운 화법(畵法) 등을 근거로 제작 시기를 18세기 후반기까지 올려볼 수 있어 현존하는 평양성도 중 가장 연대가 올라가는 작품으로 추정된다.    

 

‘평양성도 병풍’은 작품의 규모와 제작 시기, 예술적 완성도, 조선 시대 평양에 대한 역사적 위상 반영 등 여러 면에서 문화재적 가치가 인정될 뿐 아니라 조선 후기 회화 연구에서도 기준이 되는 중요한 작품이다.  

 

 이번에 보물로 지정 예고된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浦港 寶鏡寺 毘盧遮那佛圖)’는 1742년(영조 18) 조선 후기 경상도에서 활동한 세 명의 불화승(佛畵僧)이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고자 그린 작품이다. 높이 3m에 가까운 대형 삼베 바탕에 붉은 물감을 칠한 뒤 인물과 의복 등을 흰색 물감으로 그린 불화이다.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      자료제공=문화재청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 자료제공=문화재청

 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그 주위를 문수보살, 보현보살과 사천왕상 등 권속(眷屬)들이 둥글게 에워싼 원형 구도로서, 이렇듯 비로자나불을 단독의 주존불(主尊佛)로 배치한 불화 중에는 이 작품이 가장 이른 시기에 해당한다. 

 

 붉은 바탕과 백색의 섬세한 필선과 아기자기하게 배치된 화려한 장식 문양 등이 어우러져 시각적인 오묘함과 조화로움이 돋보인다. 제작 시기와 제작자가 뚜렷하여 조선 후기 불화 연구의 귀중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이번에 보물로 지정 예고된 ‘평양성도 병풍’과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동안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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