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신문

바로가기 메뉴

관광공사 서울센터에 관광벤처보육센터와 관광일자리센터 조성

- 관광 분야 취업특강과 멘토링 등 교육도 실시

입력 : 2018년06월27일 09시25분

  • 쪽지신고하기
  • 기사글확대
  • 기사글축소
  • 프린트하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관광산업 지원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관광벤처보육센터(이하 보육센터)’와 ‘관광일자리센터(이하 일자리센터)’를 운영한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관광공사 서울센터(서울 중구)에 자리 잡은 보육센터와 일자리센터는 혁신적 관광기업을 체계적으로 보육하고, 기업 간 소통‧교류의 장을 활성화하며, 관광 분야의 취업준비생과 기업을 효과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조성되었다. 

 

 서울센터 7, 8, 10층에 자리 잡은 보육센터는 기업 입주 공간과 회의실‧다목적홀 등 연결망(네트워크)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시 상담 공간과 특강 등이 이루어지는 교육 공간 등으로 구성된 일자리센터는 16층에 조성하였다.

 

 먼저, 보육센터에 입주 지원은 관광 분야의 혁신적 사업 소재를 지닌 예비창업자 및 창업초기기업 육성을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지난해에는 시범사업으로 20개 기업을 지원하였으며, 올해는 지난 3~5월에 걸친 공고와 심사를 통해 스마트워크공간(1~2인석) 12개, 독립공간인 4인실 6개, 6인실 17개, 10인실 6개 등에 입주할 총 41개 기업을 선발했다.

 

 보육센터에 입주한 기업들은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관광콘텐츠 기업에서부터 플랫폼 구축이나 앱 개발 등 정보기술(IT) 기반의 서비스 기업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관광벤처기업 입주공간    자료제공=문체부 관광벤처기업 입주공간 자료제공=문체부

 이곳에 입주한 독립공간(4인실 이상) 기업은 6월부터 최대 2년 6개월에 거쳐 임대료를 지원받고, 스마트워크공간(1~2인석) 기업은 7월부터 최대 1년간 임대료와 관리비를 지원받는다. 그 외 회의실‧다목적홀 등 연결망(네트워크) 공간은 예약을 통해 무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일자리센터는 관광 분야 일자리 수급 불일치 해소와 관광 분야 청년 일자리 마련 활성화를 위해 올해 4월 문을 열었다. 

 

 일자리센터는 관광전문인력포털 ‘관광인(academy.visitkorea.or.kr)’과 연계해 주 1회 운영하던 기존 ‘오프라인 취업카페’를 확대해 상시 1:1 취업상담 기능을 제공하는 등 관광 분야 오프라인 일자리 서비스를 한층 강화하고, 양질의 일자리와 우수한 인재의 연결을 지원한다.
 

  관광일자리센터 관광일자리센터

 이곳에서는 실무 능력을 갖춘 준비된 관광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관광 분야 취업특강과 멘토링 등의 역량 강화 교육도 실시한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관광 유관 협회와 함께 일자리센터의 출범에 맞춰 지난 4월부터 ‘관광산업 일자리 협의회’를 격월로 개최하고 있으며, 협의회에서는 관광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일자리센터와 11월에 열릴 예정인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 관련 협업 사항을 발굴하고, 업종별 일자리 현황 공유와 관광 일자리 활성화 방안 논의 등을 이어갈 예정이다.

ⓒ 문화유산신문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현재 섹션의 최신기사

최신 문화유산 뉴스

흑산도‧제주도 해역에서 남송(南宋)... 2019년도 관광두레피디를 모집합니다 「남양주 수종사 사리탑」보물 지정 예고 출판 시장의 화두, 도서 추천을 주제로 국... 국내 대표 여행정보 서비스 '대한민국 구석...

최신 문화유산 기사

조지아 어퍼 스바네티 (Georgia Upper Svan... 의성 소우당 고택 경주교동법주 (慶州校洞法酒) 김홍도필 풍속도 화첩 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보스니아 )

최신 한국의명소 기사

[포토기행] 철원노동당사 설악산 비선대와 천불동계곡 국립서울현충원 명승 제46호 단양 구담봉(丹陽 龜潭峰) 파주 감악산 출렁다리

최신 사설/칼럼

[신창석의 문화사색] 향나무는 늙지 않는다 [한중 정원가 예찬 37] 한국정원의 품격을 ... [김영관 칼럼] 알렌컬렉션 연구조사활동의 ... [한·중 정원가 예찬 36] 중국 첩석가산의 ... [김영관 칼럼] 알렌컬렉션 연구조사활동의 ...

최신 문화계소식

국립고궁박물관에 울려 퍼지는 클래식과 오... 국내 최대 공예 축제, 2018 공예트렌드페어... 백제문화유산주간 국립고궁박물관, <조선왕실 아기씨의 탄... 부여서동연꽃축제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