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신문

바로가기 메뉴

문화유산신문사 발간사

한국고택문화재소유자협의회 전 회원의 염원이었던 문화유산신문을 창간하게 되어 감격스럽습니다.
그리고 신문이 창간하기까지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재삼 감사를 드리며 그 도움의 뜻에 보답 하고자하는심경으로 창간 인사를 드립니다.
이제 문화유산신문을 통해서 우리의 전통과 문화유산을 제대로알리고 우리 문화유산을 지켜나가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 문화유산의 관리 및 보존 상태, 활용상태 등을 알리고문화재 지킴이로서 역할을 다하고 알려지지 않은 문화유산도 빛을 보게 해 영구히 보존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현재 화두가 되는 문화유산에 관한 정부 시책이나 정책의 방향을제시하고 문화유산에 대한 관리 분야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도 담당할 것입니다.
학계, 문화계 전문 필진들을 모시고 한국의 문화유산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유산까지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제공하고 더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하는 신문이 될 것입니다.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가치 그리고 우리 것의 소중함을 알려주는데 앞장서서 온 국민이 우리 문화유산 사랑에 동참할 수 있도록 그 길잡이가 되는 신문이 될 것입니다.
문화유산 전문지로 일방적인 기사 제공 위주의 신문이 아니라 서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아 보다 심층적인 정보와 기사를 제공하는 신문이 될 것입니다.
사단법인 한국고택문화재소유자협의회가 창립된 지도 어느덧 3년이 넘어 그동안 많은 일들과 시련이 있었지만 그 시련들이 밑바탕이 되어 지금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고, 우리 문화유산을 올바르게 지킨다는 것이 얼마나 힘들고 어렵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제 문화유산신문 발간과 함께 한걸음 더 앞으로 나아가려 합니다.
문화유산신문은 우리 문화유산을 올바르게 지키는 선구자적 역할을 담당할 것이며 신뢰받을 수 있는 신문이 되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문화유산신문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문화유산신문 발행인
(사) 한국고택문화재소유자협의회 회장
강릉 선교장 관장 이 강 백

문화유산신문사 발행목적

우리 문화유산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한 방향제시
문화유산 신문은 우리 문화유산의 관리와 보존 및 활용상태 등을 알리고, 현재 화두가 되는 문화유산에 관한 정부 시책이나 정책의 방향, 문화유산에 대한 관리의 문제점과 대안 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력을 갖춘 문화유산 뉴스 제공
또한, 학계, 문화계 전문 필진들과 함께 한국의 문화유산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유산까지 범위를 넓혀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입니다.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참여 유도
우리 문화유산의 재발견을 통해 대중들의 인식을 환기시키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전파하는데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는데 앞장서고자 합니다.

문화유산신문이 나아갈 길

□ 우리의 문화유산을 영구히 보존하며 알려지지 않은 문화유산까지도 빛을 볼 수 있도록 문화재 지킴이로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 문화유산 전문지로 일방적인 기사 제공 위주의 신문이 아니라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아 보다 심층적인 정보와 기사를 제공하고, 독자와 매체가 서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만들 것입니다.

□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가치 그리고 우리 것의 소중함을 알려주는데 앞장서서 온 국민이 우리 문화유산 사랑에 동참할 수 있도록 그 길잡이가 되겠습니다.

강릉선교장 전경 (강원 강릉시 운정길 63) www.knsgj.net

최신 문화유산 뉴스

관광공사 추천, 7월 가볼 만한 여행지 6곳 문화재보존과학센터, 조선 왕실 여인 복식 ... 7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 개최 강원, 경기, 전남, 제주 등 4개 시·도가 ... 관광공사,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시행

최신 문화유산 기사

조지아 어퍼 스바네티 (Georgia Upper Svan... 의성 소우당 고택 (義城 素于堂 古宅) 경주교동법주 (慶州校洞法酒) 김홍도필 풍속도 화첩 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 (보스니아 )

최신 한국의명소 기사

설악산 비선대와 천불동계곡 국립서울현충원 명승 제46호 단양 구담봉(丹陽 龜潭峰) 파주 감악산 출렁다리 중국 시안(西安, Xian)

최신 사설/칼럼

[신창석의 문화사색] 향나무는 늙지 않는다 [한중 정원가 예찬 37] 한국정원의 품격을 ... [김영관 칼럼] 알렌컬렉션 연구조사활동의 ... [한·중 정원가 예찬 36] 중국 첩석가산의 ... [김영관 칼럼] 알렌컬렉션 연구조사활동의 ...

최신 문화계소식

백제문화유산주간 국립고궁박물관, <조선왕실 아기씨의 탄... 부여서동연꽃축제 2018 [한 권의 책] 백범의 길: 조국의 산하를 걷...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청소년 문화유산 교...